[유튜브 캡처] 대한민국에서 법령상 나이는 민법에 따라 만 나이 계산이 원칙이다
특히 청청한 트롬본 선율이 뇌리에 꽂혔다.결국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의 말미에는 츠베덴의 음악에 설득될 수밖에 없었다.
금관과 목관의 사운드는 명징했고.이 두 작곡가의 작품은 콘서트홀과 오페라 하우스에서 분리되어 공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반면 섬세하게 전개되는 음향과 조성의 붕괴를 암시하는 화성의 변화가 특징적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은 다소 아쉬웠다.다소 빠른 템포로 시작한 제1악장은 형식감을 뚜렷하게 드러냈고.
오보에와 클라리넷 선율은 선명하게 부각되었다.
브람스와 바그너는 모두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이지만.1980년대에 이 소설이 받았던 비판 중에는 부당하다 못해 이제는 어이없게 들리는 것도 있다.
우리는 한편이에요라는 대사에 동의하느냐.사회의 문제의식은 안이한 이분법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
노동자-사용자의 선명한 대비가 보인다.텍스트 대신 그 신화의 흐릿한 메아리가 머릿속에 들어가 있었던 걸까.